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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과 색의 이해

디지털색채조절(컬러어피어런스)

by 투툴루 2020. 6. 18.

메타머리즘은 조건등색이라고도 불리우는 헌상이다. 이것은 산업현장등에서 색채디자인을 맡고있는 컬러리스트전문가들에게 너무큰불편함과 어려움을주는 현상이다. 이를 해결할수있도록 개발된 색채관리시스템을 컬러어피어런스모델이라고 부른다. 컬러어피어런스는 어떤색이 매체나 주위에있는색,빛,조도등이 다른 각각의 환경하에 다르게 보이는 현상인데, 색제시조건이나 조명등의 차이에따라 변화를 보이는 객관적이지 않은색의 변화를 의미한다. 컬러모니터 화면에 나타나는 영상색채를 프린터기로 출력하려고 할때 모든색채를 정확하게 전달할수는 없다. 그래서 적절한방법으로 정해진색채구현 체계 아래에서 가장 최상의,최적의 색채가 재현이될 수 있게만드는것이 컬러어피어런스모델이다. 다시말해서 매채주위의색,광원,조도등의 관찰되는 조건의 변화에 따른 색의속성을 정확하게 예측해주는 모델을 말한다. 이때 색의속성이라는건 명도 채도 색상등을말한다. 그리고 디바이스 특성화라는것도있다. 디지털안에서 색채를 처리하는 디바이스,그러니까 기계사이에서 색채정보의 호환을 잘되게 해주는 중간역할을 하는 ciexyz색공간과 각 디바이스들의 rgb 또는 씨엠와 이색체계를 연결시커주는 과정이다. 자세하게는 디지털 영상 입력 디바이스의 특성화, 모니터특성화, 컬러프린터특성화등으로 나눈다. 다바이스 종속색체계 또한 있다. 우리인간과는 다르게 기계가 디지털색채를 받아들이고 다시내뱉는과정은 아주 물리적이고 과학적이고 기계적이다. 이는 컬러가 각장치에의해 수치화되는 과정에서 각각의 장치에서만 사용되는 수치적공간이 있는것인데 rgb,cmy,hsv,hls색체계등이있다. 이렇게디지털 색채조절은 우리인간의 시각방식과는 전혀 다르게 움직이며 이것을 좀더 구체화하고 정확하게 입출력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전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있다. 그리고 포토샵과 같은 여러컬러 지원프로그램들은 렌더링인텐트를 선택해 인쇄시에 그컬러의 오차를 줄일수있다. 프린트마다의 설정이 다르므로 각각에 맞는 컬러링인텐트를 찾아야한다. 이는 4가지로 나눌수있는데 상대색도, 절대색도,채도인텐트,지각인텐트등으로나눈다. 상대색도 가장 기본이 되는것으로 하얀색의 강한 느낌을 다운시켜 본래의 색조를 유지하기위해 사용된다. 그리고 절대색도 인텐트는 하얀색부분을 보호하기 위한 인텐트로 입력의 흰색을 출력의 흰색으로맵핑하디않고 색공간사이의 컬러를 정확하고 명확하게 지정해주는 렌더링방법이다. 채도인텐트는 선명함을 유지시킬수있는 방법이고 지각인텐트는 색을 압축하는 하나의 방식으로 색gamut이 이동이될때 어떻한 수학적계산에 의해 조율이되고 그렇게 된게 인간의 눈에는 자연스럽게 인식되도록 한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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